제3장 청자 지향적 관점의 표현 양상과 방법
3.1 청자 지향적 관점의 표현 양상
청자 지향적 관점의 표현은 이야기화제가 있고 그 이야기 화제에 대한 관점이 있을 때 그 관점을 청자라는 언어활동의 참가자를 활용하여 이루어진 표현 중 하나이다.
청자 지향적 관점의 표현은 세가지 측면에서 살펴
청자연적이고 난이고 학’인 그의 수필 그대로이다. 평생을 물 흐르듯이 맑고 조용하게 살아온 삶의 흔적들이 그의 작품을 통하여 잘 드러나 있다. "나는 우선 내 마음대로 쓸 수 있는 돈이 지금 돈으로 한 5만 원쯤 생기기도 하는 생활을 사랑한다. 그러면은 그 돈으로 청량리 위생병원에 낡은 몸을 입
청자에게 말을 건네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C.Brooks는 시를 말하기의 양식으로 보고, 이 말하는 목소리의 주인공을 시적 화자라 불렀다. 시적 화자는 시인에 의해 창조된 허구적 자아로서 독자(청자)에게 말을 건네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1)
시적 담화에서 시적 화자나 시적 인물이란 개념이 도입된 것
Ⅰ. 서언
캐나다의 문화인류학자 마샬 맥루언이 <미디어의 이해>(1963)라는 책에서 쿠텐베르크식 활자문화의 종말을 선언하고 영상 매체 시대의 도래를 선언한 이래, 지난 오랜 세월동안 현대문명은 급속도로 영상문화에 의존하고 있다. 예컨대 맥루언이 ‘쿨 미디어’ 라고 부른 1960년대부터 보급되
1.4 교수 학습 계획
⑴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의 매체 언어 관 련 내용을 통합적으로 심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을 계획함으로써, 심화 과목으로서의 성격을 살 린다.
⑵ ‘화법’, ‘독서’, ‘작문’, ‘문법’, ‘